서울대 기계공학부 박희재 창의공간

Pahk's Creative Space
SNU Department of Mechanical Engineering

사용절차

장비 사용자는 본 공간의 장비를 사용하기 위해서 반드시 아래와 같은 절차를 따라야 합니다.

상세한 사용 방법은 장비 별로 조금씩 상이할 수 있으며 해당 내용은 아래의 장비 사용 교육을 받을 때 안내 받을 수 있습니다.

※ 해당 절차를 따르지 않아 발생하는 불이익에 대한 책임은 장비 사용자에게 있으며
상황에 따라 해당 장비 사용자에게 손해배상을 청구할 수 있습니다.

1장비 사용 교육 이수

장비를 안전하고 올바르게 사용할 수 있도록 장비 사용 교육을 제공하고 있습니다.
해당 교육을 마친 사람들에 한해서만 장비 사용 예약을 받고 있으며 이수자 명단에 없는 사용자에 대한 예약은 일절 등록하지 않습니다.
각 장비에 대해 매 달 1~2회의 사용 교육이 열리며 해당 일정 및 예약 현황은 상단의 ‘예약’ 탭 또는 아래의 링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2설계도면 및 견적 요청

  • 1) 설계도면 작성

    본인이 출력하고자 하는 제품의 설계도를 만들어 stl파일로 변환합니다.
    사용하고자 하는 장비를 선정하고, 장비 및 출력물의 용도에 맞게 구멍 및 형상에 대해 적절한 공차를 고려하여 모델링해야 만족도 높은 출력물이 완성됩니다.
    공차를 고려하지 않아 출력 부품 간 조립이 불가능하는 등의 문제의 책임은 사용자에게 있습니다.

  • 2) 출력 방향 선정(선택)

    장비 교육 이수 시 안내 받은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출력하고자 하는 방향으로 배치한 후, 캡쳐 또는 해당 출력 파일을 내보내기(export) 합니다.
    출력 방향에 관한 추가 요구사항이 없을 경우 장비 담당자 판단 하에 최적의 방향으로 출력하며,
    이 경우 출력 스케일이 다르거나 출력 방향 간 품질 차이로 출력물이 원활한 기능을 하지 못할 수 있습니다.
    이러한 출력 방향 미 선정으로 인한 문제에 대해 책임지지 않습니다.

  • 3) 견적 요청

    준비된 파일을 견적 신청을 합니다.
    장비 이용이 가능한 시간을 모두 체크하시면 가장 빠른 시간에 배치됩니다.
    각 장비 담당자의 사정에 따라 처리에 수 일이 걸릴 수 있습니다.
    견적이 완료되면 입력하신 이메일로 안내 메일이 발송됩니다.

3계약서 작성 및 결제

메일에 첨부된 견적 가격을 참고하여 견적 시에 입력했던 정보와 함께 계약서를 작성하시기 바랍니다.
작성된 계약서를 스캔하여 회신하고 결제를 진행하시면 입금이 확인되는 대로 예약이 완료되며 예약 시간에 확인이 필요한 경우 연락이 갈 수 있습니다.
견적 시에 입력한 정보와 계약서의 정보가 다를 경우 예약이 진행되지 않을 수 있으며, 먼저 접수된 예약들로 인해 희망 작업 일에 예약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예약 날짜 및 시간을 정확히 확인 부탁드리며, 예약된 시간에 사용하지 않거나, 해당 시간과 다른 시간에 작업하여 일정 지연이 발생하는 경우
작업이 강제 취소될 수 있으며 상황에 따라 결제 금액의 일부가 환급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.

4장비 사용회수

예약된 시간에 해당 장소에 방문하여 사용 교육 받은 순서대로 주의하여 장비를 사용합니다.
사용자의 부주의로 장비가 고장나는 경우 수리비가 청구될 수 있으며, 교육 이수자가 아닌 대리인이 사용하다가 적발될 경우 장비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.
회수에는 정해진 시간없이 예정된 시간 이후에 재방문하시면 되나, 일부 장비의 경우 제약이 있을 수 있으며 장비 사용 교육 시 안내될 예정입니다.